내용증명은 일정한 일정한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양식은 정해진게 없습니다. 하지만 어쩌면 중요한 문서가 될 수 있는 내용증명을 처음 작성하는 분이라면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할것 같습니다.

내용증명이란?

언제, 누구에게 어떠한 내용의 문서를 발송하여 서면 내용의 정확한 전달을 했다는 사실을 증거로 활용할 수 있는 문서로, 우체국을 통해 발송할 수 있습니다.

내용증명의 사례

  1. 전화권유에 의한 회원권, 이용권등을 구입하여, 14일 이내에 철회하고자 할 때
  2. 방문판매로 어떠한 물건을 구매하거나 헬스클럽등 센터 이용 계약 체결후 철회를 요구할 때
  3. 인터넷 쇼핑몰등에서 물품을 구입 후 7일(철회기간)이내에 청약 철회를 요구할 때
  4. 금전거래시 채무변제를 촉구할 때

내용증명 작성방법

  1. 발신인 및 수신인의 정보(이름, 주소)등을 상단에 기재함.
  2. 육하원칙(언제,어디서,어떻게, 무엇을, 왜)에 따라 수신인에게 전할 메세지를 작성한다.
  3. 작성된 서면의 하단에 기명날인.
  4. 작성된 내용증명을 2부 복사하여 동일한 서면을 3부 만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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